그날까지

SK ZIC 신년들어 ZIC TOP 0W30 FS 출시 본문

차량 이야기/어반 익스클루시브

SK ZIC 신년들어 ZIC TOP 0W30 FS 출시

내쎄 2024. 1. 2. 16:25

새 해 들어 지크에서 ZIC TOP 0W30 점도 엔진오일을 출시했다.

정확한 브랜드명은 'ZIC TOP 0W30 FS'.

 

성능과 등급은 아래 ZIC 본사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

ZIC TOP FS 0W-30 www.skzic.com

 

::: SK ZIC :::

소리가 좋은 엔진오일

www.skzic.com

 

개인적으로 이 소식이 더욱 기쁘게 여겨지는 이유는?

 

애마는 출고 후 1만 4천여 키로를 주행하는 동안 모두 3회에 걸쳐 순정인 에코프리미엄(0W30 / C2)으로 교환하고 4번째 교환 때 메탈로센(0W30 FE / C2)으로 교환한 후 현재 대략 2천여 키로를 주행한 상황.

 

 

애마와 에코프리미엄

 

에코프리미엄은 정숙성이 뛰어나다.

 

신차이기도 하지만 에코프리미엄으로 교환하는 동안 단 한번도 소음과 진동을 듣지도 느껴보지도 못할 정도로 매우 만족한 매뉴얼 규격의 순정오일.

 

단, 이 오일을 장기적으로 사용하거나 제 때 오일을 교환해 주지 않을 경우 첨가제 가운데 점도지수향상제인 폴리아크릴의 영향으로 슬러지화 될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아울러 이 첨가제로 인해 전단안정성이 불안하다는 또 다른 단점이 존재하는데 이는 고RPM으로 주행하는 환경이 잦은 경우 점도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물론 본인은 고RPM으로 주행하는 경우도 거의 없고 마일드한 주행환경이기 때문에 운전습관과 환경상 전단안정성이 무너질 확률은 거의 없고 실제 어쩌다 한번씩 오일을 점검해 보면 점도상태가 잘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에도 외부영향이 아니라 오일 자체 첨가제가 전단안정성에서 취약한 부분이 있는 관계로 4번째 엔진오일 교환은 산화안정성과 전단안정성에서 뛰어난 메탈로센으로 교환하게 되었다.

 

 

애마와 메탈로센

 

메탈로센 0W30 FE는 주행질감, 주행성능에서는 무척 만족스럽다.

역시 4기유 mPAO와 5기유 에스테르와 AN으로 합성된 찐합성유라서 확실히 주행성능에서는 매우 만족스럽다.

 

그러나 아이들링시에는 애마 출고 후 듣지도 못했고 느끼지도 못했던 그야말로 듣느잡 소음과 진동이 은근히 올라온다.

이는 메탈로센의 기유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서 아이들링시 소음과 진동이 예민한 오너라면 꽤 거스릴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소음과 진동에 그리 예민한 편이 아닌데 이 듣느잡 소음진동이 거스릴 정도라면 소음과 진동이 꽤 올라온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런데 주행을 하게 되면 소음과 진동은 어느새 묻혀 버리고 뛰어난 주행질감의 만족스러움에 계속 주행하고픈 유혹을 받게 된다.

 

그럼에도 결국 본인은 주행질감보다는 소음과 진동이이 사라지는 그런 방향을 선택해서 다음 엔진오일 교환시에는 에코프리미엄처럼 3기유 베이스유에 PAO가 30% 정도되는 오일이 출시되기를 손꼽아 기다렸던 것.

그런데 마치 꼭 본인의 속내를 들여다 본 것 처럼.....

 

첨언하자면 4기유 PAO + 5기유 에스테르 조합의 합성유는 디젤보다는 가솔린 차량에 적합하다는 생각이다.

 

ZIC TOP 0W30 FS 탄생

여튼~~~!

아기다리고기다리던 지크에서 애마 규격오일인 TOP 0W30 FS가 드디어 출시되었다는 소식에 어찌 반가워하지 않을 수가 있단 말인가?!!!

 

아직 엔진오일 교환시기는 멀었지만 그 사이에 오일후기를 잘 살펴보고 결정하게 될 것 같다.

 

본인은 05년 가족캠핑을 위해 뉴스타를 출고하면서 스타렉스 차량과 인연을 맺게 되었는데 현재 2020 더뉴그랜드스타 어반에 이르기까지 스타와의 인연이 3대째.

 

엔진오일과 관련해서 기억하고 추억해 보면 현대 A2엔진은 킥스 엔진오일 물성과 첨가제 조합보다는 지크에 더 궁합이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다.

 

특히 2020년 더뉴그랜드스타렉스는 기존 유로6에서 보다 강화된 유로6이 적용되었기에 2018~2019년 더뉴그랜드스타렉스에 비해 연비가 더욱 향상되었기에 기존의 구형 그랜드스타렉스는 물론 2018~2019년에 출고된 더뉴그랜드스타렉스와도 차별화될 정도로 연비차이를 보이는 특성이 있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1790676

 

현대차, 더 명민해진 '2020 그랜드 스타렉스' 출시

▲현대차가 2020 그랜드 스타렉스(어반, 웨건, 밴, LPi)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현대차)현대자동차가 첨단장비를

www.etoday.co.kr

 

위 기사에는 배기계통을 손봤다는 표현이 있는데 이 내용이 강화된 유로6을 충족한다는 내용으로 디젤차량에서 많이 사용하는 OBD2스캐너인 다그3+ 제조사인 코드시스템에서도 2020년~21년 출고된 더뉴그랜드스타렉스 배기계통 어렌지로 인해 DPF자료수집에 어려움이 있어서 해당차량에는 판매금지조치를 내린 바 있다.

 

즉 2020년~21년 단종되기까지 출고된 더뉴그랜드스타에서 DPF데이터 지원이 불가능한 관계로 판매하지 않는다는 얘기.

 

이러한 연유로 2020년~21년도 단종까지 더뉴그랜드스타렉스에는 연비성능에 최적화된 ACEA C2, 0W30엔진오일을 매뉴얼 규격으로 지정한 이유이기도 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