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쎄로그T

더뉴그스 9인승 어반익스 연비는? 본문

차량 이야기/어반 익스클루시브

더뉴그스 9인승 어반익스 연비는?

내쎄 2022. 4. 25. 22:29

반응형

오늘 모처럼 중거리 드라이브~~

대형승용이라 차량중량이 일반 SUV보다 더한건 당연하겠지?

현대차 자료에 의하면 애마의 도심과 고속도로 공식 연비는 도심 8.4 / 고속도로 11.0 / 복합연비는 9.4Km/l.

돌아오는 길, 고속도로 주행중 연비가 15.3을 찍는다.

그랜드스타렉스에서 연비가 15를 넘는다고?~~

토크프로앱에서 확인한 데이터로는 17.2 연비를 확인한 적이 있고 몬게앱에서 지난 가을에 승차인원 6명 탑승시 16.2까지 확인했던 적이 있다.

https://blog.naver.com/atddah/222543480576

 

이거이 애마 연비?

자랑도 아니고 기쁨이라기 보다 놀람?, 그래 놀람이다. ELM327스캐너에 토크프로 앱을 연동해서 사용할 ...

blog.naver.com

 

이런 연비 데이터가 차량의 모든 것을 설명해 주진 않겠지만 분명한건 애마 차량상태는 양호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런 연비 데이터를 카페에 공유하면 많이 놀라는데 사실 여기에 함정이 있다.

동일 차종이면 이런 연비를 거의 뽑을 수 있기 때문.

어떻게?

시내주행에서는 결코 나올 수 없는 연비.

즉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주행환경에서는 연비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그렇다면 고속도로?

고속도로 주행이라 하더라도 운전자의 발컨에 따라서, 차량상태에 따라서 좌우되는 부분도 있지만 연비는 속도와는 거의 무관하다고 할 수 있다.

이거이 무슨 말?

시속 50~60Km/h 라고 하더라도 신호대기없이 일관적으로 쭈욱~만 달려주면 이 연비는 어렵지 않게 가능한 연비다.

연비는 속도보다 가다서다 하지 않는 도로환경에서는 똥차만 아니라면, 운전자의 연비운전 발컨 영향도 있지만 대개 생각이상으로 잘 나올 수 있다.

그러므로 고속도로 주행시 무조건 고속이면 연비가 좋을 줄 알고 쎄려밟지 말고 꾸준하게 일정속도를 유지해 주는게 연비운전에 많은 도움이 된다.

물론 현재 애마는 환경친화적 완전연소 첨가제(PEA성분 없음)를 주유시에 주입해 주고 있긴 하지만 그런 첨가제 사용 이전부터, 사계절(봄,여름,가을,겨울) 내내 첫 시동시에는, 여름 한 낮의 뙤약볕 야외주차시에도 첫 시동시에는 배기구에서 물방울이 방울방울 떨어져 내린다.

결로현상이네, 겨울이라 그렇네 따위의 헛소리와는 상관없다는 얘기다.


오늘 주행 중 - 성인 3명 탑승 - 얼핏 모니터링 했을 때 15.3을 확인했는데 그 이상도 나왔을지 모르겠고 여튼 외곽순환도로에 진입하면서 차량증가로 약간의 여유가 생길 때 연비를 캡쳐한 그림이다.

 

집에 도착했을 때 연비.

 

연비운전한다고 악셀을 밟지 않는다?

본인은 전혀 그렇지 않다.

고속에서는 밟을 때 밟아주고 뗄 때는 떼어준다.

이런걸 흔히 발컨이라고들 하는데~~

다만, 130 이상 밟으면 적토마처럼 너무 튀어 나가버릴 것 같고 실제로 앞 차량과 순식간에 간격이 좁혀져 버리기 때문에 그스의 최대 단점인 브레이크 밀림을 생각해서 충분한 간격유지를 위해 고속도로에서도 통상 90~110 내외, RPM2000 내외로 주행하는 편이다.

여튼 연비에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신호대기로 인해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주행환경.

일단 멈춤에서 다시 움직일려면 역시 힘을 써야하고 그 때 에너지를 보다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

속도보다 일관적으로 쭈욱~ 주행할 수 있는 도로환경이면 운전자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자차 연비에 놀랄 수도 있을 것이다.

본인은 가끔 바닷바람 느끼고 싶을 때 시화방조제를 드라이브 하는데 거의 50~60Km 내외 속도로 주행하지만 쭈욱~ 주행환경이라 연비 15 찍는건 일반적이다.

이상 끝~!!!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