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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이야기/ELM327스캐너

토크프로앱으로 확인한 자차 상태

피차돈노 2021. 3. 4.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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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임진각 드라이브 포스팅을 남겼는데 주행 중 차량상태를 데이터로 확인해 봅니다.

 

 

▼ 임진각 주차장에 주차, 후열 후 하차시점에서 확인한 배터리와 타이어 상태.

일주일 한번 주행할까말까 하는 차량이라 지난 겨울엔 배터리 잔량이 74%까지 다운되던데 모처럼 중거리 주행(약 80Km)에 꽤 상승한 데이터 확인.

 

▼ 약 1시간 남짓, 주차후 다시 시동걸고 출발합니다.

출발 10Km 지점을 통과할 때 그 때까지의 평균연비가 11.2였는데 주행거리가 늘면서 조금씩 연비가 올라가고 있음이 확인되네요.

 

현대 2020 더 뉴 그랜드스타렉스 어반 익스클루시브 고속도로 주행중 순간연비가 자그마치 17.1~2Km/l를 찍고 있는데 이 수치가 믿어지시나요? 오너인 제가 봐도 믿어지지 않는 데이터입니다만...

 

제가 부정적 성향의 사람은 절대, 네버네버 아닌데도 이 수치는 믿을 수가 없어요.

물론 실제 제 차량의 연비가 이렇다면 오너인 저야 당연히 만족에 만족이겠지만 이건~ 뉴스에 나올만한 기사거리가 되고도 남을 겁니다.

 

참고로 현대차에서 제공하는 어반익스 연비와 CO2 배출량입니다. 비교해 보세요.

 

복합연비가 평균 9.4Km/l이므로 이 이상이면 기준치 보다 좋다고 할 수 있겠네요.

 

CO2 배출량도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연비 및 등급 제원에 표기하도록 되어 있지요.

결국 이 CO2 배출량 억제를 위해 DPF라는 엄청난 고가의 장비를 부착하게 되고 유럽기준을 만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반은 2륜과 4륜은 210g/Km-220g/Km를 넘어서는 안되는데 이번 주행인 경우 애마는 118점대에서 140점대를 보이고 있네요. 양호한 편입니다.

 

위 데이터에서 확인되지만 주행중에 DPF가 재생되었음을 알 수 있지요.

배기가스온도 2번센서(EGTB1-S2) 최고 온도가 623.6도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스 차종은 토크프로에서 DPF연비 값이 확인되지 않아서 무척 아쉽습니다.

대신 배기가스온도로만 알 수 있으니 인포카나 몬게로 갈아타야할 것 같아요.

 

다그3+는 사측에서 공식발표 했었죠?

그스인 경우 2019년 차량까지만 DPF데이터가 공식 지원된다고, 희한하게 2020년식 부터는 데이터 지원을 할 수 없다면서 사측에서도 그 원인파악이 안된다는 공식 설명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근데 개인적인 사견임을 전제로, 2018년 더뉴그스 부터 그런 경향이 있지 않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2018, 2019년식 더뉴그스 DPF데이터 관련해서 오너들간에 좀 말들이 있어 보입니다.

현재 정확하게 더뉴그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OBD2스캐너로는 인포카와 몬게는 확실한 것 같습니다.

 

여튼 주차장에 도착했을 때 온도가 5백대로 서서히 다운되더군요. 

 

이 데이터는 토크프로라는 앱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이고 이 데이터의 신뢰성은 확인할 수는 없지만 참고는 가능한 데이터라 생각은 됩니다.

 

토크프로 앱은 초보분들이 사용하기 적당하고 이 앱보다는 좀 더 전문적이면서 심층깊게 차량상태와 주행성능을 모두 분석해 주고 운전자의 운전스타일까지 데이터로 제공해 주는 인포카앱이 있는데 다음 기회에 그 앱에서 주행의 모든 데이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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